저는 국립타이완대학교를 다시 방문하게 되어 졸업식 축사를 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제가 오레곤 주립 대학교를 졸업한 시기에는 세상이 지금보다 간단했습니다. TV 화면은 지금처럼 평평하지 않았으며, 케이블 TV나 MTV와 같은 것들도 없었습니다. "모바일"이나 "폰"이라는 용어는 사용되지 않았던 시대였습니다.
그 때는 1984년이었습니다. IBM PC AT와 애플의 매킨토시가 개인용 컴퓨터(PC) 혁명을 일으켰고, 오늘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반도체(칩) 산업과 소프트웨어 산업이 시작되었습니다. 여러분은 그때와 비교하면 훨씬 더 복잡한 세상, 지리적, 사회적, 환경적인 변화와 도전이 가득한 세상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우리는 현재 기술에 둘러싸인 삶을 살고 있습니다. 디지털 세계가 실제 세계와 평행하게 존재하며 우리는 그 안에서 영원히 연결되어 몰입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을 시작하고, 가정용 개인 컴퓨터(PC)가 등장한 지 40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인공지능을 개발해냈습니다. 이제 AI 소프트웨어는 자동차 운전이나 X선 사진 판독과 같은 작업을 컴퓨터가 자동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의료, 금융, 운송, 제조 등 수천조 원을 움직이는 세계 최대 산업들도 자동화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AI가 혁신적인 기회의 문을 열었습니다. 유연하고 민첩한 기업들은 AI를 활용하여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게 될 것이며, 그렇지 못하는 기업들은 경쟁에서 밀려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날의 창업가들은 과거의 창업가들처럼 AI를 활용한 새로운 기업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AI는 과거에는 없었던 일자리를 창출할 것입니다. 데이터 엔지니어링,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AI 공장 운영자, AI 안전 엔지니어 등의 직업은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직업들입니다. 물론 일부 직업은 자동화로 인해 사라지게 되며, 모든 직업은 AI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아티스트, 마케터, 제조 설계사 등의 전문가들은 AI의 도움을 받아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과거의 모든 세대가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였듯이, 모든 기업과 여러분도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야 하며, AI와 함께 협업하며 놀라운 일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AI가 일자리를 대체할 것을 걱정하지만, AI를 활용하는 전문가들은 다른 사람들의 업무를 보조하게 됩니다.
우리는 현재 컴퓨터 산업의 중요한 시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AI는 컴퓨팅의 모든 층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옵니다. 소프트웨어 사용 방식부터 정보 처리 방식까지, AI는 컴퓨팅을 근본적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AI는 컴퓨터 산업의 새로운 탄생이며, 타이완 기업들에게는 황금같은 기회입니다. 여러분은 컴퓨터 산업의 기반이자 중심입니다. 다음 10년 동안 컴퓨터 산업은 전통적인 컴퓨터를 혁신적인 AI 컴퓨터로 대체할 것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매우 의미 있는 날입니다. 여러분은 국립타이완대학교에서 졸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는 엔비디아(Nvidia)에서의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는 엔비디아에서 많은 도전과 실패를 경험했습니다. 그 중에서는 크고 작은 실패들이 있었는데, 그 중 일부는 굉장히 수치심과 창피한 경험이었습니다. 몇 가지 사례에서는 회사가 파산 직전까지 가는 상황까지 겪었습니다. 이에 대해 오늘은 엔비디아가 오늘날의 성공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한 세 가지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SEGA 게임 콘솔
우리는 엔비디아를 설립하여 가속 컴퓨팅을 개발했습니다. 처음에는 PC 게임용 3D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엔비디아는 '포워드 텍스처 매핑과 커브'라는 혁신적인 3D 접근법을 개발하여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세가와 게임 콘솔 제작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로써 게임 개발사들이 우리 플랫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엔비디아는 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후, 우리는 설계한 아키텍처가 잘못된 전략임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기술적으로 미흡하며, 마이크로소프트가 역 텍스처 매핑과 윈도우 95 다이렉트 3D를 발표하기 직전이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마이크로소프트의 표준을 따르는 3D 칩을 개발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우리가 세가의 게임 콘솔을 완성한다면, 기술적으로 뒤떨어진 제품이 되며, 윈도우와 호환되지 않을 것이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은 우리가 따라잡기 어려울 정도로 앞서 있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자금 부족으로 파산하게 되었습니다. 엔비디아는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저는 세가의 CEO에게 전화하여 우리의 잘못된 접근법을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파트너를 찾으시라고 권유하면서, 엔비디아가 계약을 이행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렸습니다.
우리는 작업을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세가로부터 약속한 돈을 받지 않으면, 엔비디아는 파산해야 했습니다. 저는 창피함을 감수하며 그 돈이 필요하다고 부탁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세가의 CEO는 돈을 전부 받지 않아도 된다고 허락해 주셨습니다.
반년 동안 얻은 시간을 투자하여 엔비디아는 RIVA 128을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개발 과정에서 자금이 바닥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RIVA 128은 3D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아 엔비디아의 인기가 급증했습니다. 수요가 많아져서 제가 어릴 적 떠난 타이완으로 돌아가 TSMC의 설립자 모리스 창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양사의 파트너십은 25년 동안 이어졌습니다.
파산 직전이었던 엔비디아를 구해준 것은 실수를 인정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겸손함이었습니다. 이 두 가지는 현재 여러분과 같이 뛰어난 사람들, 성공적인 사람들이 매우 어려워하는 것입니다.
CUDA GPU
2007년, 엔비디아는 가속 컴퓨팅을 위한 CUDA GPU를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CUDA를 통해 과학용 컴퓨팅, 물리학 시뮬레이션, 이미지 처리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래밍 모델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새로운 컴퓨팅 모델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역사적으로도 성공한 사례가 드물었습니다. CPU를 사용한 컴퓨팅 모델은 IBM이 시스템 360을 발표한 이후 60년 이상의 기간 동안 표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CUDA의 성공을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GPU의 이점을 증명할 수 있는 개발자들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CUDA를 지원하는 대규모 인프라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서는 많은 소비자들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게임용 GPU인 지포스(GeForce)를 활용했습니다. 지포스를 설치한 게이머들이 많았기 때문에 큰 시장과 인프라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CUDA에는 추가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 엔비디아는 수익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회사의 시가 총액은 오랜 기간 동안 10억 달러를 넘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수년 동안 실적이 좋지 않았고, 주주들은 CUDA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취했으며, 엔비디아는 수익성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요구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엔비디아는 인내심을 갖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가속 컴퓨팅 시대가 도래할 것을 믿었고, CUDA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GTC(GPU Technology Conference)라는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이후 CUDA를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였습니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인 지진 활동 프로세싱, CT 재구성, 분자 역학, 입자 물리학, 유체 역학, 이미지 처리 등이 CUDA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과학 분야에서 CUDA의 적용이 하나 둘씩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각각의 개발자들과 협력하여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이로써 놀라운 속도 향상을 이룩했습니다.
그리고 2012년에는 AI 연구자들이 CUDA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 분야에서 유명한 알렉스넷(AlexNet)은 지포스 GTX 580에서 훈련을 받아 AI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다행히도 우리는 딥러닝의 잠재력을 깨달은 후 완전히 새로운 소프트웨어 접근법으로 엔비디아를 변화시켰습니다.
엔비디아는 딥러닝을 추구하는 데 모든 것을 투자했습니다. 10년이 지난 후 AI 혁명이 시작되었고, 엔비디아는 전 세계의 AI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핵심 엔진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CUDA를 발명하고 가속 컴퓨팅과 AI를 개척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엔비디아는 어려움과 고통을 견뎌내는 기업 문화를 형성하였습니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저항력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폰 시장 철수
우리는 2010년에 안드로이드를 개발하여 모바일 컴퓨터 시장에 진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엔비디아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위한 이상적인 파트너였으며, 모바일 칩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입지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경쟁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이 치열해지자, 우리는 모뎀을 만드는 기업들과 경쟁하면서 모바일 칩 시장에서의 입지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전체 폰 시장을 차지하고자 하는 선택도 가능했지만, 우리는 저희의 미션에 충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엔비디아의 목표는 일반적인 컴퓨터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는 컴퓨터를 개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고 독자적인 기여를 하는 방향으로 전략적으로 후퇴했습니다.
이 전략적인 후퇴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우리는 폰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가능성을 열게 되었습니다. 로봇이나 AI 알고리즘을 실행할 수 있는 안전한 아키텍처를 갖춘 신경망 프로세서를 통해 로보틱스 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자동차와 로봇 사업 등 수십억 달러 규모의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며, 새로운 산업을 개척하게 되었습니다.
철수는 어렵지만, 전략적인 철수와 포기 결정은 성공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산업이든 새로운 기회를 찾고 성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젠슨 황은 졸업생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습니다. 졸업을 앞둔 여러분들은 앞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는 세상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과거 PC와 칩 혁명이 일어나는 시대에 있었던 것처럼, 여러분들은 AI의 시작점에 서 있습니다. 모든 산업이 혁명을 경험하며 새로운 형태로 태어날 것입니다. 이 산업들은 여러분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 40년 동안 우리는 PC를 개발하고 인터넷, 모바일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을 만들어냈습니다. 이제는 AI의 시대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것을 창조하고자 합니까? 여러분은 우리 세대가 해왔던 것처럼 달려야 합니다. 멈추지 말고 달려야 합니다.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먹잇감을 잡기 위해 뛰든지, 먹잇감이 되지 않기 위해 뛰든지 여러분은 계속해서 달려야 합니다. 때로는 그 둘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그렇다 해도 여러분은 달려야 합니다.
또한, 여러분의 여정에 제가 배운 교훈을 함께 가져가길 바랍니다. 실패를 인정하고, 잘못을 인정하며, 겸손한 자세로 도움을 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려움과 고통을 이겨내야 합니다. 목표를 위해 희생을 해야하며, 삶과 여러분이 추구하는 일에 전념해야 합니다.
2023년 졸업생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